티스토리 뷰

Economy

신용등급 올리기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 8가지

Benefit 2021. 9. 27.

신용등급 올리기 방법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

신용점수, 신용등급이 높으면 대출을 받을 가능성도 높아지고, 낮은 이자로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은행이 나의 신용도를 보고 이자율을 책정하기 때문인데요.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신용점수(신용등급) 올리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 : 신용점수 결정

 

신용등급-올리기-방법-신용점수-높이는-방법

 

개인들의 신용점수, 신용등급은 개인신용평가회사(CB)에서 그동안의 대출 연체 등의 신용도를 계산해서 결정합니다.

 

개인신용평가회사로는 나이스 NICE 평가정보, 올크레딧(코리아크레딧뷰로, KCB)이 대표적입니다. 두 회사의 홈페이지, 앱에서 1년에 3번 신용등급 무료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조회를 해도 신용등급 하락에 전혀 반영되지 않으니 안심하고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무료조회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신용등급 무료조회 신용정보 조회 점수 보는 간단 2가지

 

신용등급 무료조회 신용정보 조회 점수 보는 간단 2가지

나이스 신용등급 무료조회 올크레딧 신용점수 조회 전국민 무료신용등급조회 신용점수는 개인이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릴 때 금리를 결정하는 기준이 됩니다. 신용등급은 2021년부터 신용점수로

blette.tistory.com

 

10등급까지의 신용등급은 2021년부터 1000점까지의 신용점수로 대체되었는데요. 신용점수제는 신용등급제보다 더 세분화해서 개인 신용도를 평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신용등급 올리기 방법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 : 신용평점 올리기 꿀팁 8가지

단순히 소득이 높다고 신용등급이 올라가는 것은 아닌데요. 은행, 보험사, 금융투자회사, 카드사에 적용되는 내 신용점수를 높이려면, 신용등급을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신용점수(등급)를 올리기 꿀팁 8가지를 알려드릴게요.

 

신용점수 등급 올리기 방법 1. 신용카드 한도액 올리기

 

신용카드 한도액을 적게 설정하고 거의 다 사용하는 것보다 신용카드 한도액을 넉넉하게 올려 놓고 사용하는 것이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내가 사용할 수 있는 신용카드의 최대 한도액으로 설정한 다음 절반이나 삼분의 일만 사용하고 잘 갚는다면 신용점수(등급)을 올릴 수 있습니다. 계속 30% 대로 유지하면서 갚아나가면 신용평점에 도움이 됩니다.

 

⭐ 현금이 꼭 필요하다면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를 사용하는 것보다 마이너스 통장에서 쓰는 것이 낫습니다. 카드론은 신용점수 하락 요인이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등급-올리기-방법-신용점수-높이는-방법

 

✅ 신용점수 등급 올리기 방법 2.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명하게 사용하기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사용실적도 돈을 잘 갚는다는 개인의 신용도를 보여주는 척도입니다. 그래서 신용카드 한도액에 맞게 잘 갚아가며 오랫동안 사용한(3년 정도) 신용카드가 있다면 그 신용카드 이력이 신용점수를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가 몇 개 인지는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오래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될 수 있으면 카드 연체를 하지 말아야겠지만 만일 카드 연체가 여러 개 있다면 가장 오래된 연체부터 갚는 것이 신용점수에 유리합니다.

 

⭐ 체크카드를 사용해서 신용점수를 높이려면 월 30만원 이상 6개월 동안 사용하거나 12개월까지 꾸준히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최대 40점까지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1년 정도까지는 카드 사용 실적이 있는 것이 유리하므로 신용등급 올리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 신용점수 등급 올리기 방법 3. 공과금 납부 잘하기

 

공과금, 세금, 통신요금,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아파트 관리비 등을 연체하지 않고 납부한다면 신용도를 높여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 6개월 이상의 공과금 납부 실적을 개인신용평가회사에 제출하면 가산점을 받아 신용점수가 올라갑니다. 토스 앱에서 납부 내역을 간단히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토스앱 다운로드하기

 

공과금 납부를 잊지 않게 자동이체를 하는 것이 좋고 아니면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요금을 납부하면 사용 실적에도 유리합니다.

자동이체를 할 때는 통장 잔고를 잘 확인해서 소액이라도 연체하지 않도록 합니다. 연체 후 갚아도 연체 기록이 5년 동안 남아 신용도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신용점수 등급 올리기 방법 4. 필요한 만큼만 돈 빌리기

 

소득에 비해서 대출 금액이 너무 크다면 신용점수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한도액도 그만큼의 대출 금액으로 계산되므로 필요한 만큼으로 설정하고 한도 소진율이 높지 않도록 3개월 이내에 일부분을 갚도록 합니다. 금융기관에서는 90일 이상 연체되면 받지 못하는 돈이라고 여겨 신용점수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올리는-방법-신용점수-높이는-방법

 

✅ 신용점수 등급 올리기 방법 5. 제1 금융권에서 담보 대출 받기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체에서 돈을 빌리면 신용점수가 하락할 수 있으니 1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제1 금융권은 특수은행, 일반은행, 지방은행, 외국계 은행, 인터넷 전문은행을 포함합니다

 

  • 특수은행 : 한국산업은행, 한국 수출입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 일반은행 : 신한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 등
  • 인터넷 전문 은행 : 카카오 뱅크, 케이 뱅크

 

 

그리고 1 금융권에서도 신용대출보다는 담보 대출을 받는 것이 신용점수 등급 올리기에 더 유리합니다.

 

✅ 신용점수 등급 올리는 방법 6. 대출 개수 줄이기

 

기존의 대출이 있을 때 돈이 더 필요하다면 또 다른 대출을 받는 것보다 기존 대출을 상환하면서 한도를 높여주는 다른 은행의 대환대출을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 대환대출은 새로운 대출로 기존 대출을 갚고 이자율, 상환일정 등의 계약 조건을 바꾸는 것입니다. 이때 여러 개의 대출을 하나로 통합할 수 있고 상환 기간을 변경해서 월상환액을 낮추거나 이자를 저금리로 낮출 수도 있습니다.

 

연체되지 않게 해서 신용점수 하락을 막을 수 있습니다. 대환대출은 만 23세에서 60세까지 소득 증명이 가능한 직장인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신용점수 등급 올리는 방법 7. 보증 신중하게 서기

 

내가 대출을 받은 것이 아니라 보증을 서는 것도 대출로 간주되어 신용점수에 반영이 됩니다. 따라서 보증을 서는 것도 신중하게 잘 계획해야 합니다.

 

✅ 신용점수 등급 올리는 방법 8. 채무 연체하지 않기

 

연체금을 갚는다고 바로 신용점수가 올라가는 것이 아니며 연체 기록은 일정 기간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 간의 채무로 법원에서 패소하면 채무불이행자 명부에 남아 신용점수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될 수 있으면 연체하지 않으며 만일 갚는다면 연체 기간이 긴 채무부터 갚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점수 올리기 신용등급 올리기 요약

  1. 신용카드 한도액 올리기
  2.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명하게 사용하기
  3. 공과금 납부 잘하기
  4. 필요한 만큼만 돈 빌리기
  5. 제1 금융권에서 담보 대출받기
  6. 대출 개수 줄이기
  7. 보증 신중하게 서기
  8. 채무 연체하지 않기

 

신용등급 점수표는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신용점수별 등급 신용등급 점수표 조회 안내

 

신용점수별 등급 신용등급 점수표 조회 안내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점수별 등급 조회 신용점수는 개인이 돈을 융자할 때 금리를 결정하는 기준이 됩니다. 신용점수는 그동안의 금융거래 실적을 바탕으로 계산되는데요. 2021년부터 신용등급

blette.tistory.com


지금까지 신용등급 올리기 방법,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점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신용등급 빨리 올리는 방법 개인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 # 신용점수 높이려면 나이스 신용등급 올리기 올크레딧 신용등급 올리기 단기간 신용점수 올리기 신용점수 올리기 후기 카카오뱅크 신용점수 올리기 신용점수 800점 신용점수 750점 신용점수 회복기간 신용점수 900점

 


kakaoTalk
댓글